한국사회는 웨스트민스터 매뉴얼을 실행할 능력이 없다.

한국사회는 웨스트민스터 식 목사고시를 실행할 수 없다!

공헌배 | 기사입력 2019/01/30 [22:20]

한국사회는 웨스트민스터 매뉴얼을 실행할 능력이 없다.

한국사회는 웨스트민스터 식 목사고시를 실행할 수 없다!

공헌배 | 입력 : 2019/01/30 [22:20]

 

웨스트민스터 매뉴얼은 5개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대교리문답,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웨스트민스터 예배지침서, 웨스트민스터 교회정치지침서이다.

 

이 가운데 예장 통합 측의 <헌법>에서는 신앙고백과 소교()리문답으로 두 개만 실었다. 반면 예장 합동 측에서는 대교()리문답과 소교()리문답으로 두 개를 싣고, 부록의 신앙고백(신도게요)으로 3개다.

 

따라서 합동 측이던 통합 측이던 웨스트민스터 매뉴얼 5개를 모두 실은 <헌법>은 없다.

 

더 놀라운 것은 헌법에 싣더라도 그것을 실행할 능력이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이유는 웨스트민스터 교회정치 때문인데, 특히 목사고시(牧師高試) 때문이다. 한국사회에서는 일찌기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과 12신조를 헌법에 넣다보니, 그것으로 전통 개혁교회들의 수준들을 가늠할 만큼의 착시현상이 나타날 법도 했을 듯하다. 그러나 진짜로 그 시대(17세기의 영국)를 보여 준 매뉴얼은 다름 아닌, 웨스트민스터 교회정치(1645)에 있다.

 

거길 보면, 목사고시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 보여준다. 한국에서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위주로 읽다보니, 17세기 영국의 실질적 수준을 가늠하기 힘들 듯하다. 보기에는 대/소 교리문답이 있어, ‘그 정도는 채택할 만 하지 않겠는가!’라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실은 아니다. 그 대/소 교리문답과 예배지침서를 채택했던 구성원들은 바로 그 교회정치를 실행했던 사람들이었다.

 

쉽게 말해 그 정도로 어려운 목사고시를 실행했던 구성원들의 매뉴얼들이 대/소 교리문답이나 신앙고백 그리고 예배지침서였다. 그래서 그 당시(17세기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채택했음은 그 당시의 목사고시를 실행했던 구성원들과 동일한 지역의 구성원들이었다. 즉 웨스트민스터 교회정치를 실행했을 사람들의 신앙고백이었지, 극동의 한국인들이 실행하여 받아들였던 매뉴얼들이 아니었다는 뜻이다.

 

즉 한국에서는 12신조와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이라는 불완전한 문서들 위주로 배우다 보니, 마치 그게 17세기의 영국 식 매뉴얼을 그대로 실행한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는 뜻이다. 더 쉽게 설명하면 한국 사람들은 웨스트민스터 매뉴얼들을 실행할 만한 수준이 아니었다. 그러나 전체 문서들을 다 수용하여 실행한 적이 없었을 것이기 때문에 자신들은 마치 웨스트민스터에 충실했을 것으로 여길 만한 착각들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웨스트민스터 수준이 아닌데, 마치 헌법에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이 들어와 있다 보니 마치 자신들이 웨스트민스터적인 것으로 착각할 만 하다는 뜻이다.

 

아래는 필자가 옮긴 웨스트민스터 교회정치(1645)에 나타난 목사고시이다.

 

과연 아래와 같은 제도를 한국에서 실행할 능력들이 있을까? 없을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니 한국 사람들이 우리는 개혁교회의 후예라든가, “한국 장로교회는 칼뱅주의를 계승했다라는 말들을 함부로 해서는 곤란하다. 미안한 말씀이지만 한국사회는 칼뱅주의를 문자대로는 실행할 능력들이 없을 것으로 여긴다. 100 여 년 전의 한국이나 오늘날의 한국이라도 전통의 칼뱅주의를 그대로 실행할 능력은 없을 듯하다.

 

제목: 웨스트민스터 교회정치(1645)에 나타난 목사고시(牧師高試)

 

원문출처: “The Form of Presbyterian Church-Government according to the Westminster Standards (1645).”

 

옮긴이(번역한 이): 공헌배

 

안수(按手)

안수(按手)는 노회에서 주관한다.

 

안수에 대한 전적인 권한은 전적으로 노회에 있다. 지교회들이 하나 이상일 때 이 지교회들에서 (교회의)직원들이나 (교회의)구성원들이 고정이 되었든지 되지 않았든지 안수의 조건에는 무관하다.

 

이것은 매우 필요하다. 하나의 개()교회는 유용하게 연합할 수 있지만 안수에 대해서만큼은 전권을 갖지도 않고, 단독으로 권한을 가질 수도 없다:

 

1. 그 이유는 성경에, 유용하게 연합 된 개교회가 안수에 대해 전권을 갖거나 단독으로 권한을 갖는 예가 없기 때문이다; 어느 것도 그런 실행이나 규칙을 정당화해주지 않는다.

 

2. 왜냐하면 성경에는 지()교회들 위에 있는 노회에서 안수한 예가 있는데; 많은 개교회들이 있었고, 예루살렘의 교회에서도: 이와 같은 많은 개교회들이 한 노회 아래에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노회에서 안수했다.

 

도시들이나 이웃 시골들에서 질서 있게 연합 된 설교하는 장로들(목사들)은 각기 그들의 경내들에서 이 개교회들을 위하여 이와 같이 손들의 안수를 하는 사람이다.

 

목사의 안수(按手)에 관하여

1. 합법적 부르심이 없다면 그 말씀의 목사의 직무가 그에게 주어지는 사람은 없다(누구라도 합법적 부르심이 없다면 목사가 될 수 없다).

 

2. (목사)안수는 언제나 교회 안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3. 안수는 교회의 공적 직무를 위해 사람을 엄숙하게 구별하는 것이다.

 

4. 그 말씀의 모든 목사는 안수함과 기도와 금식으로 목사회(노회)에 소속되는 이와 같은 설교하는 장로들(목사들)에 의하여 세워진다.

 

5. 안수를 실행하는 전권은 전()적으로 노회에 있다. 하나 이상의 지교회들이 있을 때, 이 지교회들의 교회 직원들이나 구성원들의 고려가 고정이 되었든지 되지 않았든지 안수의 조건에는 무관하다.

 

6. 목사들에게 어떤 특정한 교회를 설계하거나 또 하나의 목양적 책임을 맡도록 세우는 것은 말씀에 일치하고 매우 편리하다.

 

7. 목사가 되려면 반드시 합당한 수준을 갖추어야 하는데, 사도의 규칙을 따라 생활과 목양적 능력이 있어야 한다.

 

8. 그는 고시위원에 의하여 시험을 치고 승인을 받음으로써 세워진다.

 

9. 누구라도 만일 개()교회에서 그에게 반대할만한 정당한 이유를 보여준다면 개()교회를 위하여 (그는)목사로 임직할 수 없다.

 

10. 도시들이나 이웃 시골들에서 규범 있게 연합 된 설교하는 장로들(목사들)은 이 개교회들을 위하여 각각 그들의 범주들 안에서 누군가에게 손들의 안수로써 임직케 하는 사람들이다.

 

11. 특정직의 경우들은 특수하게 할 수 있지만 질서를 갖출 때까지는 가능한 한 그 규칙에 가깝게 해야 한다.

 

12. 지금은 (우리가 어렵게 여겨져) 현재는 목사들을 공급함에 있어서 안수의 방법을 특수하게 해야 하는 경우이다.

 

목사 안수(按手)의 지침

목사의 안수는 하나님의 말씀에 분명하게 제시된다. 누구라도 합법적으로 부르심을 받기 전까지 그리고 목사로 임직하기 전까지, 복음의 목사의 직무가 그에게 주어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안수의 그 직무는 신중하게 지혜롭고, 엄중하며, 장엄하게 실행되어야 한다. 우리는 목사안수의 필요조건으로써 다음과 같은 지침들을 겸손하게 제출한다.

 

1. 그가 안수 받는 것으로서 사람들에게 추천을 받았든지 또는 노회에서 추천이 되었든지 반드시 그 자신이 노회에 신청을 하여, 세 왕국들의 계약을 그가 수락하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의 근면성(성실성)과 그의 학문적 능숙함을; 그가 대학교에서 취득한 학위는 무엇이며, 그가 거기서 거주할 동안 했던 것은 무엇이고; 그의 연령은 얼마이며, 24세가 되었는지; 그는 삶과 교제에 있어서 각별하게 인정되어야 한다.

 

2. 노회에서는 이 모든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 그들은 그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았는지를 알아보아야 하고, 그가 복음의 목사로서 필수적으로 삶이 성화되었는지; 그가 거룩한 목사로서의 소명(부르심)이 두드러지고, 그가 학식과 필요조건들을 갖추었는지를 시험해야 한다; 그리고 특별히 그가 그 자리(직책)에 공정하고도 직접적인 소명(부르심)을 받았는지를 시험해야 한다.

 

목사고시(高試):

(1) 시험에 임한 사람을 형제의 예로써 다루어야 한다. 그는 온유한 영과 중심이 각별하여야 하며, 겸손하고, 여러 모로 우수해야 한다.

 

(2) 그는 원어(고전어)를 다루는 그의 솜씨에 대해 시험을 칠 것이다. 이는 히브리어 성경과 그리스어(헬라어)성경을 읽는 시험이며, 그 어떤 대목을 라틴어로 옮겨야 한다; 만일 그가 이 부분에서 결함이 있다면, 그의 다른 공부도 더욱 더 엄격하게 시험할 것이다. 그리고 그가 논리학과 철학을 습득했는지를 시험할 것이다.

 

(3) 그는 신학자 누구의 책을 읽었으며, 그것에 통달했는지; 또한 종교의 기초지식들에 대해 시험을 칠 것이다. 또한 그는 정통의 교리를 모든 불건전한 대적자들과 잘못된 의견들로부터 방어할 능력이 있는지, 그리고 특별히 현 시대(the present age)의 의견들로부터 방어할 능력이 있는지를 시험할 것이다; 그에게 내어준 성경의 본문들을 양심의 경우들과 성경의 연대기와 교회사적으로 풀이하는 솜씨를 시험할 것이다.

 

(4) 만일 그가 전에 공적으로 설교하여 시험관에게 승인 된 일이 없다면, 그는 노회 앞에서 그에게 주어진 성경의 본문으로 그에게 배정된 시간에 시험할 것이다.

 

(5) 그는 또한 배정된 시간 안에 그에게 주어진(배정된) 신학논쟁이나 일반 논쟁들을 라틴어로 말해야 한다. 그리고 그에게 주어진 논쟁의 주장과 논문을 (라틴어로)노회에 게시해야 한다.

 

(6) 그는 사람들 앞에서 설교할 것이다 - 노회 또는 그들에게 임명 된 말씀의 그 어떤 목사들 앞에서 해야 한다.

 

(7) 그가 부름 받은 장소와 그의 은사들의 균형을 고려할 것이다.

 

(8) 그의 설교의 은사들을 시험하는 것 말고도 제2항에서 보여준 대로, 그는 수일 간 또는 더 많이, 노회의 판단이 필요로 하는 만큼 시험을 받아야 할 것이다.

 

(9) 그리고 전에 목사안수를 받은 사람이 다른 임지로 이동을 할 때에는 그의 안수 증명서와 그의 능력들(은사들)과 교제증명서를 제시해야 한다. 거기서 그가 설교함으로써 그가 그 곳에 적임자인지를 그리고 (만일 판단이 더 필요하다면) 그를 더 시험할 것이다.

 

3. 그가 이 모든 것에서 인준을 받는다면, 그는 교회로 파송된다. 그는 그 곳에서 봉사한다. 거기서 여러 날 동안 설교하고, 사람들과 교제한다. 그리고 저들(교인들)은 저들의 덕을 위하여 그(파송된 목사)의 은사들을 시험한다. 그리고 그(파송된 목사)의 생활과 교제에 대하여 보다 더 잘 알아보고 (목사에게)문의 할 시간을 갖는다.

 

4. 마지막 3일 동안에는 그의 설교의 은사들을 시험하여 인준을 받는다. 노회에서는 공적 통지서를 개()교회에게 보낼 것이다. 이것을 회중(교인들) 앞에서 공적으로 읽어 줄 것이다. 그리고 (그 공적 통지서를)읽어 준 후에 교회의 문 앞에 붙인다. 어느 날 교회의 회중들 중 지명 받은 사람들이 노회 앞에 나타나서 그들 자신의 승락에 대하여 인준을 표명한다. 그리고 그 사람을 저들(교인들)의 목사로서 찬성을 표명 한다; 만일 반대한다면,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분별과 온유로서 교회의 회중들이 그에게 반대하는 이유들이 무엇인지 제시한다. 그리고 만일 정한 날에 그에게 반대할만한 정당한 이유가 없다면 교인들은 그들의 (목사로)받을 것이다. 그러면 노회에서는 안수를 진행할 것이다.

 

5. 안수를 위하여 정해진 날에 그가 봉사할 교회에서 안수를 진행한다. 교회의 회중은 엄숙하게 금식할 것이다. 그들은 보다 더 진지하게 그리스도의 규례들을 위하여 축복기도 한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종이 그들에게 베풀 선행을 위하여서도 축복기도 한다. (드디어)노회는 그 장소로 갈 것이다. 노회로부터 임명 된, 최소한 서너 명의 말씀의 목사들이 갈 것이다; 노회에 의해 임명된 한 사람이 그리스도의 목사들의 직무와 의무에 대하여 사람들에게 설교할 것이다. 그리고 교인들의 일들의 목적을 위하여 (목사를)영접하는 교인들의 의무가 무엇인지를 설교할 것이다.

 

6. 목사는 설교할 것이다. 설교 후에, 그리스도 예수와 성경들을 따름과 개혁종교의 진리의 확신에 대한 그의 믿음을 회중 앞에서 그에게 요구한다. 그리고 이제 안수를 진행 한다; 이 부르심에 갈망하는 그의 진실한 의도들과 목적들; 그의 기도의 근면성, 읽는 것, 명상, 설교, 성례들의 집행, 치리, 모든 목양의 의무들에 대한 그의 책임 있는 실행; 그의 복음의 진리를 수호하는 열정과 신실함 그리고 교회의 일치, 오류와 분파(분리)를 대적함; 그 자신과 그의 가족들을 살펴, 양 무리의 본이 되어야 한다; 성령의 온유로 그의 순종과 겸손, 그의 형제의 권면들과 교회의 치리에 순종 한다; 그리고 모든 말썽과 박해를 대적하여 자신의 의무를 계속할 것을 그가 결단한다.

 

7. 이 모든 것들에 그 자신이 말하고, 그가 수긍한 후, 하나님의 도우심에 의한 그의 노력들을 약속 한다; 목사는 마찬가지로 교인들에게도 요구할 것이다. 그를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인정하고 그들의 (목사로)받아들임에 대하여; 주 안에서 교인들을 다스리는 자로서 그(목사)에게 순종할 것을 요구 한다; 그리고 그(목사)의 직무의 모든 분야들에서 그(목사)에게 협력하고 격려를 계속할 것을 요구한다.

 

8. 노회와 교인들 혹은 안수를 위하여 그들에게로 보냄 받은 목사들이 상호 약속한다. 그리고 그의 머리 위에 손들을 얹음으로써 안수하여 그를 목양의 일과 목양의 직무를 맡은 자로 엄숙하게 구별할 것이다. 이와 같은 기도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짧게 또는 축복으로 기도 한다: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의 위대하신 자비에 감사 하옵나이다; 승천하시어 아버지 하나님의 우편에서 거기로부터 성령을 보내주시며, 사람들에게 은사들을 주시어 사도들, 복음전도자들, 예언자들, 목사들 그리고 교사들로;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시고 사람들을 모으기 위하여; 그리고 적합하게, 이 위대한 사역으로 이 사람을 인도하소서(여기서는 그의 머리 위에 손들로써 안수하는 그들): 그리스도의 성령으로 그를 인치시고 그를 (대신하여)탄원하소서 (우리는 그의 이름을 이 거룩한 예식으로 구별하오니) 그의 목양의 모든 것들이 유익한 사역이 되어, 그 자신과 그가 담임하는 그의 교인들 모두 구원 받도록 하시옵소서.”

 

9. 이와 같은 기도와 축복이 끝나면 (집례)목사는 간단한 권고로 그의 직무와 일의 위대성을 고려하여 그에게 설교한다. 또한 태만할 때 그 자신과 그의 교인들에게 닥칠 위험도 설교한다. 그가 성실하게 이행할 때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받을 축복도 설교 한다; 동시에 교인들에게는 전에 그들이 엄숙하게 약속한대로 그를 주 안에서 그들의 목사로 그들 자신이 받아들일 것을 권고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가 그와 그의 양 무리에게 임하기를 기도한다. 그 이후 시편 송 하나를 부르고, 축복함으로 회중을 해산한다.

 

10. 만일 회중에 의해 정해진 어떤 목사가 과거에 잉글랜드(영국)교회에서 안수받았다면, 노회에서는 (안수가 아니라)입회한다; 안수는 본질 상 유효하므로 어느 누구도 안수 받은 것을 포기할 수 없다; 그 때, 그를 다시 안수하지 말고 주의 깊게 시험함으로 인준한다.

 

11. 어떤 사람이 스코틀랜드나 다른 개혁교회에서 이미 안수 받은 목사가 잉글랜드(영국)의 또 다른 교회로 부임할 경우에 그는 그 노회에서 교회로부터 절차를 밟는다. 이 교회는 그의 안수 증명서와 그의 삶과 그가 교인들과 함께 생활했던 동안의 교제증명서로 충족시켜야 한다. 그리고 (다른 시험은)면제된다; 그리고 그의 적성과 능력의 시험을 받는다. 그리고 안수시험과 입회는 전에 직접적으로 실행했던 그 규칙에 의하여 그에게 또 하나의 구체적 과정들을 밟게 한다.

 

12. 각각의 노회들은 기록들을 주의 깊게 보관해야 한다. 안수 받은 사람들의 이름들, 안수 받은 사람들의 증명서들, 그들이 안수 받은 장소와 시간, 노회에서 그들에게 안수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부임한 교회 명.

 

13. 어떤 종류의 명분으로도 안수 받게 될 사람으로부터 그를 대신하여 안수를 위하여 또는 그 밖에 그에게 속하는 노회의 어느 누구도 또는 그들과 관계되는 어떠한 것으로도, 무슨 핑계거리로도 돈이나 선물을 받을 수 없다.

 

지금까지의 안수규칙들은 상시적 방법이다; 이제부터는 특정직이다. 현재 요구되는 특정직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긴급한 때에 어떤 노회들도 그들에게 전권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은 동안 그리고 육군과 해군에서 봉사하는 많은 목사들과 많은 개()교회들에 목사가 전혀 없을 때; 그리고 교회에(공적인 갈등들로 인하여) 그들을 위하여 교인들 스스로는 신실한 목사를 찾을 수도 없고 그들의 뜻대로는 안전하게 파송 받지도 못하고 앞에서 제시한 안수의 규칙들대로 장엄하게 시험 칠 수 없을 때; 특별히 교인들을 위하여 교회로 적합한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낼 만한 노회가 근처에 없을 때; 아직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인들을 위하여 안수 받은 목사들을 필요로 한다. 그는 목양을 위하여 또 하나의 분야로 배정받는다. 그는 적합하고 존경받을 만하다. 이러한 경우들은 하나님의 복이 임할 때까지 앞에서 말한 어려움을 어느 정도는 제거할 수 있다. 런던 시에 있는 어떤 독실한 목사들은 공적 권위로 그 도시와 주변에 있는 목사들에게 연합으로 안수한다. 가능한 한 전술한 것과 같은 안수규칙들에 준하여 한다; 그리고 이 연합은 다른 목적 없이 오로지 안수의 일을 위하여만 할 것이다.

 

2. 이와 같은 연합은 큰 도시들 안에서 같은 권위로 한다. 그리고 몇몇의 행정구역들 안에 있는 이웃 교구들, 이러한 것은 현재 이웃들을 위하여 조용하고 말썽이 없도록 그렇게 한다.

 

3. 그런 택함을 받거나 육군이나 해군의 예배를 위하여 정해진 자들은 앞서 말한바와 같이 안수한다. 런던 목사연합회나 다른 지방에서 한다.

4. 어느 개 교회의 목양을 위하여 그들에게 추천 된 어떤 사람이 정당하고 합법적일 때, 어떤 사람이 그의 은사들과 능력들의 시험을 칠 자유를 즐길 수 없어, 그렇게 연합 된 목사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그 교회와 교인들의 예배를 위하여 적합하게 여겨지면 교인들에게 더 나은 파송을 위하여 그런 한 사람에게 그와 같이 (안수)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교리 많이 본 기사